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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정부24 통해서 하는 방법

본인이 현재 살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거주지를 이전할 때 반드시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경우 14일 이내에 주소지를 변경하고 등록하기 위한 과정으로 신고를 해야합니다. 아마 성인이라면 대부분 한번 이상은 경험해본 과정일텐데요.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을 받아 보호를 받으려면 잊지 않아야할 중요한 과정에 속합니다. 오프라인에서도 할 수 있지만 온라인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정부24를 통해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번 글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 정부24 또는 민원24를 검색하시면 사이트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접속을 하신 뒤에는 스크롤을 조금 내려주시고 자주 찾는 서비스 부분에서 전입신고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라면 쉽사리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기는 어려운데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서 할 수 있다니 참 편해졌죠.






눌러보시면 이렇게 간단한 안내문이 나옵니다. 한가지 잊으실 법한 내용이 있어서 짚어드리자면 시, 도를 달리하여 전입신고하는 경우에는 차량, 이륜차, 건설기계를 소유한 사람일 경우 별도의 등록신고도 해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든 내용을 확인하셨다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해줍시다.




아무래도 본인 확인이 중요한 과정들이기 때문에 회원, 비회원 어떤 방식을 선택하더라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점은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관련된 프로그램 등을 받고 편하신 것으로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들을 기입해준 뒤 넘어가도록 합시다.






온라인 전입신고시 유의사항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이 부분도 잘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직접 따라하시는 과정에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전체 부분을 캡쳐해서 가져오지는 않았습니다. 잘 읽어보셨으면 예 부분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이후에는 신청인 정보와 이사 전에 살던 곳, 이사온 곳 등 단계에 맞게 정보를 기입해주시고 나오는 항목들에 잘 체크하고 내용을 넣어준 뒤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신청할 것인지에 대해서 확인하고 민원을 신청해주시면 공인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친 뒤 온라인 전입신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정부24 사이트를 사용해보신 적이 없는 경우나 적은 경우에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무척 간단하고 편리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으로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고 서류만 작성해주시고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서 진행만 해주시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한 온라인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