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찍고 블로그에 올리다보면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할때가 정말 많습니다. 또 앨범을 정리할때도, 이미지 소스의 이름을 정리할때도 마찬가지구요. 이럴때마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편집을 하다보면 시간도 은근히 많이 들고, 하나씩 저장하는 것도 번거롭더군요. 이런 문제점에 해결책을 찾던 중 아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바로 포토스케이프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간단하게는 명도와 블러 등등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사진편집부터, 움짤만들기, 색상검출 등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것도 장점이구요.
다운로드는 공식 사이트인 http://photoscape.co.kr/ps/main/download.php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편했던 기능은 '이어붙이기'였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인터넷에서 정보글들을 캡쳐하여 보관해놓곤 하는데, 아무래도 하나의 글에서 모든 것을 얻을 수 없으므로 여러개의 글에서 캡쳐를 하게 됩니다. 그럼 파일도 다수가 되는데 이때 이 기능을 이용해서 파일을 그저 드래그 해주기만 한다면 이렇게 하나의 사진파일로 변환이 됩니다. 위에 목록에서 순서만 바꿔주면 붙는 순서도 바뀌게 되구요. 정말 편합니다.
다음으로 여러개의 사진을 한 페이지에 분할로 넣을 수 있는 기능도 좋습니다. 이는 물건을 찍은 사진이나 친구들과 찍은 사진을 편집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이 작업을 직접 포토샵에서 하나씩 잘라서 넣으려면 귀찮지만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면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도 한두개가 아니고 엄청 다양하구요.
너무나 많은 기능이 있어서 일단,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아껴주는 두가지 기능을 설명해봤습니다. 이미지에 액자를 넣거나 이름을 한꺼번에 바꾸는 등 편리한 것들이 많으니 한번 사용해보세요 :)